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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회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7번 해설
이서아진진진
2024. 4. 23.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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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위기와 성취 덕목(virtue)이 옳게 연결된 것은?
①근면성 대 열등감 - 성실(fidelity)
②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purpose)
③신뢰 대 불신 - 의지(will)
④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 능력(competence)
⑤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희망(hope)
정답②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purpose)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사회심리 발달이론의 개요
(1) 이론적 근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근거
(2) 특징
① 개인의 내적인 욕구와 사회의 요청 사이에 발생되는 갈등 극복을 통해 새로운 자아, 건전한 성격 발달
② 대인관계와 자아에 대한 지각 강조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Freud | Erikson | |
연구의 초점 | 원초아(본능:Id) 강조 | 자아(Ego) 강조 |
인간관계의 초점 | 갈등적인 삼각관계(부.모.아동 3자) | 3자+ 사회적 환경에 둠 |
발달의 방향 | 부정적인 면 중심 | 긍정적인 면 중심 |
연구의 중점 | 심리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 | 자아의 기능에 중점 |
발달 단계 | 발달단계를 5단계로 구분 |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전생애적 발달) |
3)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단계 | 특징 | 덕목(성격적 활력 |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 약 1세까지 ∙신뢰감 대 불신감 -부모의 일관성 있게 신체적‧심리적 욕구나 필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면서 돌봐주게 되면 신뢰감을 갖고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
희망 |
자율성 대 수치감 |
∙1세 이후~ 약 3세까지 ∙자율성 대 수치감 -스스로 선택하려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고자 하는 자율성이 키워지며 사회적 기대에 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면 수치감이나 회의감이 발달된다. |
의지 |
주도성 대 죄책감 |
∙3세 이후~ 5, 6세까지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은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에서 성공하고자 노력한다. 아동 자신의 계획과 희망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으므로 이 사실을 깨닫게 될 때 아동은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
목적 의식 |
근면성 대 열등감 |
∙5, 6세부터~ 11, 12세까지 ∙근면성 대 열등감 -행한 일에 대해 인정을 얻으려고 하며, 이러한 인정의 획득을 통해 근면성을 갖게 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열등감이 생긴다. |
유능감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12세 이후~ 18세 까지 ∙사춘기, 자아 정체감은 자기 위치나 능력 또는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한 의식이며 확신이다.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찾기 위해 고민, 갈등, 방황이 길어지면 정체감 혼미가 오게 된다. ∙자아 정체감 확립 시기가 된다. |
충성심 |
친밀감 대 고립감 |
∙청년기를 지나 성인기에 이르는 시기(18~25세) ∙친밀감 대 고립감 -청년기에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은 보다 쉽게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사회적 관계에서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
애정 |
생산성 대 침체감 |
∙인생의 중년기(25~50세)이다. ∙생산성 대 침체감 -다음 세대를 위해서 사회봉사활동으로 자신의 생산성을 발달시키나 그렇지 못할 때는 침체감이 형성된다. |
돌봄 |
통합성 대 절망감 | ∙노년기(50세 이후) ∙ 통합성 대 절망감 -나름대로 생의 의미를 찾고 가치를 부여하여 높은 차원으로 삶을 통합시켜 나가지만 살아온 인생의 가치 여부를 무의미하게 느끼면 절망감을 갖는다. |
지혜 |
※마르시아(J. Marcia)의 정체감의 유형론※
1) 위기와 관여(참여)를 기준으로 4가지 유형 분류(에릭슨은 위기를 기준으로 함)

2) 4가지 유형 해설
정체감 성취 | ∙확고한 안정된 자아감 ∙직업, 종교, 성 역할에 관한 신념 등에 전념 ∙다른 사람들의 관점, 신념 및 가치를 고려하였지만 스스로 자신의 결론에 도달 |
정체감 유예 | ∙현재 정체성 위기 혹은 전환점을 경험하고 있음 ∙사회에 분명하게 전념하지 못함 ∙적극적으로 정체성을 성취하려 함 |
정체성 유실 | ∙직업과 다양한 이념적 입장들에 전념 ∙자기구성과정의 증거가 별로 없음 즉, 진지한 담색과 의문 없이 다른 사람들의 가치를 선택함 ∙자신의 정체성 성취 가능성을 상실 |
정체성 혼미 | ∙방향의 결여 ∙정치적, 종교적 도덕적 또는 심지어 직업적 이슈들에 무관심함 ∙이유를 묻지 않고서 일을 함 ∙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하는지에 무관심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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