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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회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7번 해설

이서아진진진 2024. 4. 23.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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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위기와 성취 덕목(virtue)이 옳게 연결된 것은?

 

근면성 대 열등감 - 성실(fidelity)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purpose)

신뢰 대 불신 - 의지(will)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 능력(competence)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희망(hope)

 

정답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purpose)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사회심리 발달이론의 개요

(1) 이론적 근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근거

(2) 특징

개인의 내적인 욕구와 사회의 요청 사이에 발생되는 갈등 극복을 통해 새로운 자아, 건전한 성격 발달

대인관계와 자아에 대한 지각 강조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Freud                               Erikson
연구의 초점              원초아(본능:Id) 강조                        자아(Ego) 강조
인간관계의 초점       갈등적인 삼각관계(..아동 3)                   3+ 사회적 환경에 둠
발달의 방향                 부정적인 면 중심                         긍정적인 면 중심
연구의 중점               심리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                       자아의 기능에 중점
발달 단계               발달단계를 5단계로 구분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전생애적 발달)

 

3)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단계 특징 덕목(성격적 활력
신뢰감 대 불신감

출생~ 1세까지
신뢰감 대 불신감
-부모의 일관성 있게 신체적심리적 욕구나 필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면서 돌봐주게
되면 신뢰감을 갖고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희망
자율성 대 수치감

1세 이후~ 3세까지
자율성 대 수치감
-스스로 선택하려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고자 하는 자율성이 키워지며 사회적 기대에 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면 수치감이나 회의감이 발달된다.
의지
주도성 대 죄책감

3세 이후~ 5, 6세까지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은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에서 성공하고자 노력한다. 아동 자신의 계획과 희망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으므로 이 사실을 깨닫게 될 때 아동은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목적
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5, 6세부터~ 11, 12세까지
근면성 대 열등감
-행한 일에 대해 인정을 얻으려고 하며, 이러한 인정의 획득을 통해 근면성을 갖게
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열등감이 생긴다.
유능감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12세 이후~ 18세 까지
사춘기, 자아 정체감은 자기 위치나 능력 또는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한 의식이며 확신이다.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찾기 위해 고민, 갈등, 방황이 길어지면 정체감 혼미가 오게 된다.
자아 정체감 확립 시기가 된다.
충성심
친밀감 대 고립감

청년기를 지나 성인기에 이르는 시기(18~25)
친밀감 대 고립감
-청년기에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은 보다 쉽게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사회적 관계에서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애정
생산성 대 침체감

인생의 중년기(25~50)이다.
생산성 대 침체감
-다음 세대를 위해서 사회봉사활동으로 자신의 생산성을 발달시키나 그렇지 못할 때는 침체감이 형성된다.
돌봄
통합성 대 절망감 노년기(50세 이후)
통합성 대 절망감
-나름대로 생의 의미를 찾고 가치를 부여하여 높은 차원으로 삶을 통합시켜 나가지만 살아온 인생의 가치 여부를 무의미하게 느끼면 절망감을 갖는다.
지혜

 

 

 

마르시아(J. Marcia)의 정체감의 유형론

1) 위기와 관여(참여)를 기준으로 4가지 유형 분류(에릭슨은 위기를 기준으로 함)

 

2) 4가지 유형 해설

 

정체감 성취 확고한 안정된 자아감
직업, 종교, 성 역할에 관한 신념 등에 전념
다른 사람들의 관점, 신념 및 가치를 고려하였지만 스스로 자신의 결론에 도달
정체감 유예 현재 정체성 위기 혹은 전환점을 경험하고 있음
사회에 분명하게 전념하지 못함
적극적으로 정체성을 성취하려 함
정체성 유실 직업과 다양한 이념적 입장들에 전념
자기구성과정의 증거가 별로 없음 즉, 진지한 담색과 의문 없이 다른 사람들의 가치를 선택함
자신의 정체성 성취 가능성을 상실
정체성 혼미 방향의 결여
정치적, 종교적 도덕적 또는 심지어 직업적 이슈들에 무관심함
이유를 묻지 않고서 일을 함
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하는지에 무관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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