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10번 해설
10. 반두라(A. Bandura)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의 신념, 기대와 같은 인지적 요인을 중요시 하였다. ㄴ. 대리적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ㄷ.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리적 경험을 제시하였다. ㄹ.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기강화(self reinforcement)의 개념 을 제시하였다. |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③
<답지 해설>
ㄱ, ㄴ: 반듀라는 인지주의와 행동주의를 절충한 학자. 따라서 개인의 신념, 기대와 같은 인지적 요인만을 중요시할 뿐만 아니라 행동적 요인도 중요시 함(대리적 강화)
ㄷ: 대리적 경험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대리적 경험은 주로 모델링이나 영
상, 이야기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반두라는 이 대리적 경험이 학습과 행동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ㄹ: 반두라는 주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과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이론으로 유명하다. 그는 사회적 모델링(Social Modeling)이나 대리적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와 관련하여 연구를 수행했다. 하지만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라는 용어나 개념을 특별히 강조한 적은 없다.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모방학습)※
개념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
2. 관찰학습
1) 기능
(1)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2) 이미 학습된 행동을 발생 가능하게 한다.
(3) 미 학습된 행동을 발생가능성 촉진시킬뿐만 아니라 금지를 해지시키기도 한다.
2) 관찰학습 과정: 암기법: 주.파.재.동
주의 집중 단계 | 모방의 대상이 되는 모델에 주의집중 ※모방이 잘되는 모델의 특성 ①유사성 모델 행동 관찰시 관찰자 자신과 비슷하다고 지각하면 관찰자는 모방할 가능성 큼 ②지위 지위가 높고, 존경받고, 힘을 가지 사람을 모방함 ③능력 유능한 사람을 모방함 |
파지단계 | 인지적 시연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 정보를 심상적 및 어문적 방법의 상징적 기호로 저장함 |
(운동)재생단계 | 행동으로 재생, 즉 연습함 |
동기화 단계 | 관찰자는 2가지 강화를 받음 ①모델과 같이 행동하면 자신도 강화를 받게 된다는 기대 ②학습을 수행으로 전환시키면 유인가를 얻게 될 것이라는 기대 |
3. 반듀라의 여러 이론
1) 상호결정론
개인의 행동(b)은 개인(p)는 환경(e)과 상호작용 작용의 결과
2) 대리학습 및 조건화
(1) 인간은 자신의 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과 실패를 통해서도 배우게 됨
(2) 관찰된 행위라 할지라도 직접 자신이 경험한 것과 똑같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3) 자기조절학습
(1) 개념
-학생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사용하는 것
(2) 자기조절행동의 구성요소
반응 전 | → | 반응 중 | → | 반응 후 |
∙자기결정 목표와 표준 - 학생은 성취할 목표와 수용 가능한 행동에 대한 표준을 결정 |
①자기점검 -학생은 자신의 수행을 관찰․점검 ②자기지시 -학생은 자신의 행동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지시를 (소리내어 또는 소리없이)자신에게 함 |
①자기평가 -학생은 자신의 수행의 질을 평가 ②자기부과 수반성 -학생은 자신의 결과에 성공 또는 실패를 부과 |
4) 자기 효능감(자아 자신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된 신념
(1) 개념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을 때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된다.
(2) 자기효능감과 성과기대와의 차이
자기효능감 | 성과기대 |
행동을 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을 의미 | 그 행동의 예상되는 성과에 관한 신념 |
(3) 자기효능감과 자아개념과의 차이
자기효능감 | 자아개념 |
특정 능력에 대한 지각 | 상이한 분야들에 있어서 효능감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자기지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