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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회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4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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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강화계획 중 반응율이 가장 높은 것은 가변비율(variable-ratio) 계획이다.

정적 강화물의 예시로 음식, , 칭찬 등을 들 수 있다.

인간행동은 예측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의 창조성과 자아실현을 강조한다.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정답

※스키너(B. Skinner) 핵심 키워드※

강화(정적, 부적), 강화계획, 벌, 행동수정(조형=shaping), 타임아웃, 토큰, 행동계약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와 강화

(1) 개념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만을 반복해서 강화함으로써 그 행동이 다시 나타날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이

. 이 때 강화 받지 않은 행동은 점차 소거가 된다.

(2)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

발덴

분류                             쾌 자극                                            불쾌 자극
제공                          정적 강화                                       제 1 유형의 벌
제거                        제 2 유형의 벌                                         부적 강화

 

정적강화, 부적 강화

정적강화 부적강화
개념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쾌자극)을 제공함으로서 행동의 빈도가 증가시키 것

-숙제를 해온 학생에게 "참잘해어요"라는 스티커를 붙여주었다.
개념
-어떤 싫은 대상물(불쾌자극)을 제거시킴으로써 행동을 증가하게 하는 것

숙제를 해온 학생에게 화장실 청소를 면제해 주
었다

 

벌의 유형: 벌은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저지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흔히 벌과 부적강화를 혼동하기 쉽다.

1 유형(적극적인 벌) 2 유형(소극적인 벌)
어떤 싫어하는 것(불쾌, 고통)을 주어서 문제행동
을 감소시키는 방법
학습자가 좋아하는 것을 빼앗아 버림으로써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2)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계획

※키워드※

간격-시간, 비율-횟수

 

(1) 특징

학습초기-계속 강화 필요 학습후기-간헐 강화 필요
학습 초기에는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 마다 강
화제 투입
때때로 가끔씩 강화제 투입

 

(2) 간헐 강화의 유형

 

고정간격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주어지는 강화
-10분마다 강화(ex: 월급, 기말고사, 중간고사)
변동간격 일정하지 않은 시간 간격으로 수시로 주어지는 예상 못한 강화
-3, 5, 8분 등 변동적으로 주는 강화(ex: 쪽지 시험)
고정비율 일정한 반응 수에 따라 주어지는 예상된 강화
-반응횟수가 10회째 마다 주는 강화(ex: 운동화 100켤레 찍을 때 마다 1000원씩)
변동비율 반응수에 관계없이 수시로 주어지는 예상하지 못한 강화
-반응횟수 10번째, 7번째, 9번째 등 비고정적으로 주어지는 강화(ex: 노름-언제 짹팟이 터질 줄 모름)

 

(3) 강화에 따른 반응

 

 

 

 

3)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인자

(1) 물질적 강화 인자 실제 대상물로써 음식과 장난감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다른 강화 인자가 효과가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한다.
(2) 사회적 강화 인자 긍정적 배려를 전하는 것으로 교사의 관심, 인정, 칭찬이 대표적이다.
(3) 활동 강화 인자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Premack 원리가 대표적이다.
-Premack 원리: 행동빈도가 낮은 행동을 행동빈도를 높이기 위해 행동 빈도가 높은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Premack 원리 예; 케임을 좋아함, 수학문제 풀기 싫어함. 이런 학생에게 수학문제를 다 풀면 네가 좋아하는 게임을 1시간 더 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내적 강화 인자 개인들의 어떤 외적 강화인자 때문이 아니라 그런 반응이 가져오는 내적 느낌 때문에 어떤 반응을 행하는 것
: 어려운 수학문제를 푼 다음 느끼는 성공감
(5) 긍정적 피드백 행동 개선, 학업기능 활성화 위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면 성공감, 능력, 정복감, 긍지 등을 가지게 된다.

 

 

4) 행동수정기법①

행동을 증가시키기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1)조형(Shaping) <순서>
표적행동을 선택하기
신뢰로운 기준선 자료를 획득하기
유력한 강화인자를 선택하기
바라는 행동의 점진적으로 일어날 때마다 강화하기
새로이 형성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하기
행동을 변동강화 스케줄로 강화하기
(1) 소거 이전에 강화를 받아왔던 행동의 강화인자를 중단하거나 또는 철회하는 절차
(2)모델링

관찰과 모방의 과정을 통한 학습은 인간학습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
관찰학습, 금지 또는 탈금지, 반응 촉진 등의 효과
(2)타임아웃 강화를 받는 장면으로부터 특정의 제한된 기간 동안 격리(강화를 받지 못하는 장면으로 이동)시키는 기법이다.(활동적인 아동, 공격적인 아동, 집단 지향적인 아동에게 효과적).

타임아웃 시간은 조용히 한 후 대략 2분 정도, 최대4~5, 10분을 넘겨서는 안 된다.


부적합한 장소
-복도나 교무실과 같은 공개된 곳
적합한 장소
왕래가 많은 곳으로부터 떨어진 곳
출입문과 창문으로부터 떨어진 곳
다른 아동들이 볼 수 없는 곳
관찰자-감독자가 볼 수 있는 곳
(3)행동계약 학습계약
:교사와 학습자가 어떠한 행동을 어떻게 얼마나 할 것이며, 성공적으로 수행한 행동에 대하여 어떠한 보상을 주기로 계약을 맺고 그대로 시행하는 방법
(3)심적포화 한계효용의 법칙을 이용한 방법이다. , 싫증이 날 때까지 실컷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4)토큰(token) 강화 어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이 상표를 주고 일정한 숫자의 상표가 모이면 이를 먹는 것, 노는 것, 어디에 가는 것 등과 같은 다른 강화자극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특수학급이나 정신병원 같은 곳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방법 (4)양립할 수 없는 행동의 강화 표적행동과 정반대의 또는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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