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사 1급시험: 22회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1번 문제

반응형

 

1.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스키너(B. Skinner) 이론은 행동결정요인으로 인지와 정서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C. Jung) 이론은 중년기 이후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하였다

에릭슨(E. Erikson) 이론은 생애주기별 실천개입의 기반을 제공하였다

프로이트(S. Freud) 이론은 인간행동의 무의식적 측면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매슬로우(A. Maslow) 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정답

스키너(B. Skinner) 이론은 행동주의적인 관점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이론은 행동에 대한 외부적인 환경적 요인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인지와 정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해설>

스키너(B. Skinner) 이론-4스키너(B.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에서 자세히 다룸

:칼 구스타프 융(C. Jung)의 이론-9번 문제 (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에서 자세히 다룸

에릭슨(E. Erikson) 생애주기별 실천개입(=사회심리 발달이론)-7번 문제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위기와 성취 덕목(virtue)이 옳게 연결된 것은?”에서 자세히 다룸

프로이트(S. Freud) 이론은 17, 18번에서 자세히 다룸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 위계론※

개 념 조직에 결속, 조직의 목적 성취위해 노력하는 힘은 개인의 욕구이며, 이 욕구는 계층을 이루고 있다.
기본전제 매슬로우의 이론은 욕구가 계층적이며 단계별로 조직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높은 단계의 욕구가 나타난다.
욕구의 순서:
이론에 따르면, 생리적 욕구부터 자아실현 욕구까지 다섯 가지 수준의 욕구가 있으며, 이러한 욕구는 특정한 순서로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우선순위:
각 단계의 욕구는 그 위에 있는 욕구가 충족될 때까지 우선시되지 않는다. 따라서, 더 낮은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더 높은 단계의 욕구는 충족되지 않을 것이다. 만족하여 상승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불만족하여 퇴행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다양한 욕구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자아실현(메타욕구=성장욕구):
이론의 최고 단계에 있는 자아실현 욕구는 개인의 최대한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기계발을 통해 더 나은 상태로 성장하려는 욕구를 나타낸다.
개인 중심성:
이론은 개인의 내적 욕구와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각 개인의 경험과 상황에 따라 욕구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성장과 발전 강조:
매슬로우는 이론을 통해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개인이 자아실현에 도달함으로써 보다 충족된 삶을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욕구위계에서 생리, 안전, 소속과 애정(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는 저급한 결핍욕구로 분류 된다.
욕구 위계 생리적 욕구 :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욕구
안전의 욕구 : 신체적 위험과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불안과 공포로부터의 심리·정서적인 안정, 혼돈과 무질서로부터의 해방 등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사회적 욕구) :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대인관계를 통해 친교와 우정을 나누고 소속되어지기를 원하는 욕구
존경의 욕구 : 인간이 자존심을 유지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이나 존경을 얻고 싶은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자기 완성을 이루려는 욕구
학교에 적용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교사에게는 생리적 욕구가 잠재적인 동기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안정의 욕구는 학교구성원들이 직업안정과 상해-보상 및 퇴직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요구하는 것에 해당한다.
소속의 욕구는 교직원들의 인간관계에 관련되며 우정, 비공식조직, 전문위원회 활동 등에 의하여 충족될 수 있다.
존경의 욕구를 위해 학교구성원들의 자율성강화,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기, 전문적 능력의 개발 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자아실현의 욕구는 최선의 인간이 되도록 노력하는 일들이 해당되므로 학교는 가능한 한 자아실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반응형